한국과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들은 9월에 첫 학기를 시행하는 9월 학기제를 운영하고 있다. 근대 교육이 시작된 이후 대다수의 국가들이 9월 학기제를 시행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9월 학기제와 3월 학기제를 시행하는 국가
학기는 한 학년을 나눈 기간이다. 학기의 수에 따라 2학기제, 3학기제, 4학기제 등이 있다. 또한 학기나 학년도가 시작되는 달이나 계절에 따라 9월 신학기제(가을학기제), 3월 신학기제로 나눌 수 있다.
나라별로 학년도를 시작하는 달과 학기 수가 다르다. 대한민국의 경우에는 3월 신학기가 시작되며 2학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3학제나 4학기를 시행하는 나라도 있다.
그렇다고 대부분의 나라들이 9월 학기제를 하는 것은 아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각 나라마다 새 학년이 시작되는 달이 다르다.
9월 학기제
9월 학기제를 시행하는 나라는 대부분의 영미권 국가(호주, 뉴질랜드 제외)들과 중화권 국가들이다. 그리고 많은 국가들이 9월 학기제를 시행하고 있다.
- 영미권(영국, 미국, 캐나다 등)
- 중화권(중국, 마카오, 홍콩, 대만)
- 프랑스
- 이란
- 러시아
- 터키
- 베트남
- 라오스
- 쿠바
- 필리핀
- 몽골
3월 학기제
한국처럼 3월 학기제를 시행하는 국가는 남미의 아르헨티나와 칠레이다. 한국은 일본의 영향으로 4월 학기제로 시작했다. 미군정의 계획으로 9월학기제도 시행했다. 그러나 1962년부터 3월 학기제가 시행되었다.
- 대한민국
- 아르헨티나
- 칠레
4월 학기제
4월 학기제으 대표적인 국가는 일본이다. 일본은 4월 신학기가 시작되면 3학기로 학년이 구성된다. 일본이 4월 학기제를 시행하는 이유는 경제와 관련이 있다. 일본 기업의 결산월이 바로 3월 이라고 한다. 그래서 경제 활동과 통일하려고 4월 신학기제를 시행하고 있다.
- 일본
- 북한
- 파키스탄
- 인도의 일부지역
기타 학기제(1월, 2월, 5월,6월, 7월, 8월,10월, 11월, 12월)
학기제가 3월, 9월 학기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영미권 국가중 남반구에 있는 호주와 뉴질랜드는 2월에 신학기가 시작된다. 말레이시아와 남아공은 1월에 시작한다. 월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월 학기제: 말레이시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 2월 학기제: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브라질
- 5월 학기제: 태국
- 6월 학기제: 인도
- 7월 학기제: 인도네시아
- 8월 학기제: 싱가포르, 멕시코, 방글라데시, 수단공화국
- 10월 학기제: 독일, 이탈리아, 스폐인, 포르투갈, 핀란드, 노르웨이, 루마니아
- 11월 학기제: 캄보디아, 소말리아
- 12월 학기제: 남수단
9월 신학기 시작하는 이유
그럼 서양 대부분의 나라들은 신학기를 9월에 시작을 하는 것일까?
서양 국가들이 9월 학기제를 시행하는 이유는 바로 농장과 공장의 일손때문이다. 산업화와 근대교육의 시작으로 노동인력으로 취급받던 아동들이 학교에 가면 노동력이 부족해 진다. 그래서 농장들과 공장들이 가장 바쁜 시기인 5월에서 8월을 피하기 위해 9월에 신학기가 시작되었다.
19세기 후반에 의무교육을 시작한 영국에서는 봄과 여름에 아이들의 결석율이 높았다고 한다. 출석율이 높은 계절은 일이 없는 겨울처리었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3월 신학기는 언제부터 인가?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왜 3월 신학기를 하고 있는가? 라는 의문이 생긴다. 대한민국의 의무교육은 미군정에 의해 초안이 작성되어 시행되었다. 그러면 당연히 미국처럼 9월 신학기제를 해야하는데 왜 3월 신학기를 하고 있을까?
대한민국의 근대 교육은 일본의 영향으로 시작됐다. 일본처럼 4월에 신학기가 시작되었다가 해방후 9월 학기제로 하다 1950년 6월 학기를 전환으로 다시 51년까지 9월 학기제로 시행되었다. 그러다가 1951년부터 1961년까지 4월 학기제로 돌아갔다. 1962년부터 3월 학기제가 정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