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탄은 중앙아시아 나라 이름에 자주 붙는 접미사이다. 스탄이란 말은 페르시아어에 온 말로 ~의 땅을 의미하는 접미사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이 있으며 지명이름으로 골레스탄, 라자스탄 등이 있다.
스탄의 어원
스탄(stan)이라는 말은 페르시아어에서 온 말이다. 그러나 실제 스탄이라는 접미사를 사용하는 나라는 현재 튀르크어로 된 나라들이 많이 있다. 실제 페르시아어권의 나라는 타지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만 페르시아어이다. 스탄은 고대 인도아리아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땅>을 의미한다. 비슷한 어원을 가진 낱말은 영어의 Stand, state가 있다.
스탄이 붙은 나라이름과 지명
- 아프가니스탄
- 아프가니는 아프가니스탄을 구성하는 주요 민족인 파슈툰인을 의미하며 아프가니 사람들의 땅이라는 의미이다.
- 우즈베키스탄
- 우즈베키스탄은 튀르크어 외즈(자신의) + 베그(지도자)+스탄(땅)이 합쳐진 표현이다. 그대로 풀이하면 <자신 지도자를 세운 나라>라는 의미이다. 우즈베키스탄의 민족 구성 대부분은 우즈베크인이며 80%이상이다.
- 카자흐스탄
- 카자흐는 카자흐스탄의 주요 민족이름이다. qaz의 뜻에는 방랑하다라는 의미가 있어 유목 생활이 전통이 있는 민족이다.
- 키르기스스탄
- 키르키스탄의 정식 국호는 스탄이 없는 키리기즈 공화국이다. 키르기스는 크르그즈라는 말에서 왔으며 40을 의미하는 튀르크어로 40여 부족을 뜻한다.
- 타지키스탄
- 타지크는 민족이름이며 타지크사람들의 땅이라는 의미가 있다.
- 투르크메니스탄
- 투르크멘은 민족명이며 투르크멘의 나라라는 의미이다.
- 파키스탄
- 파키스탄은 일반적 의미의 스탄이 아닌 파키스탄의 독립운동가 차우드리 라흐마트 알리가 옥스퍼드 대학 재학 중 고안한 낱말이다. 인도 서쪽에 무슬림이 다수 거주하는 인더스 강 유역 5개 지역의 글자를 따와 만든 나라 이름이다.
- 펀자브(Punjab), 아프가니아(Afghania),카슈미르(Kashmir), 신드(Sindh), 발루치스탄(Baluchistan)에 발음의 편의상 i를 추가한 것이다.
- 또한 Pak는 우르두어로 신성한 이라는 뜻이 있으며 STan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페르시아어로 땅 혹은 나라를 의미한다. 그래서 파키스탄이라는 나라는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닌 나라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