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환은 보수정부 시절 주요 요직을 맡았던 법조인이다. 부산에서 태어났으며 사법연수원 17기로 대표적인 뉴라이트 인사로 알려졌다. 윤석열 탄핵심판 대리인이다.
윤석열 변호인 차기환 나이 고향 학력 프로필 논란
차기환은 1963년 2월 22일 부산에서 태어났다. 여의도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다. 제27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사법연수원을 17기로 수료했다. 사법연수원 수료후 육군법무관을 시작으로 판사로 재직하다. 정부의 주요 요직에 임명되었다.
출생 1963년 2월 22일
- 고향 부산
- 여의도고등학교
-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 제27회 사법시험
- 사법연수원 17기
차기환 대전지방법원, 수원지방법원 판사로 근무했으며 법무법인 선정의 변호사로 활동하다.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정부에서 보수당의 추천으로 많은 요직을 차지했다.
-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이명박 정부)
-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새누리당 추천)
- KBS이사회 이사(박근혜 정부)
-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문재인정부, 자유한국당 추천)
-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바상임위원(문재인정부/ 국민의힘 추천)
- 방송문화진흥회 보걸이사(윤석열정부)
차기환 논란
- 2012년 5.18 민주화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고 주장한 인터넷 신문을 SNS에 리트윗하면서 논란이 되었다.
- 2015년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 시절 단식 중인 세월호 유가족을 비하한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물을 SNS에 리트윗하면서 다시 논란이 되었다.
- 논란은 아니지만 당연하게 윤석열 탄핵심판의 대리인으로 활동한다.
- KBS 이사로 재직하던 당시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한 사실이 감사원에 적발된 적이 있다.
-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된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도 전임 이사가 사퇴한지 48시간도 채 되지 않고 임명되어 졸속 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