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티스토리의 자체 상단 구글광고를 게재해 에드센스를 운영하던 많은 블로거들이 이탈을 하고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하고 있다. 티스토리와 달리 워드프레스는 도메인과 호스팅 비용이 든다. 저렴한 호스팅도 있고 월 3만원 이상의 호스팅도 있다. 블로그 생초보가 워드프레스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아보자.
워드프레스 어디에서 시작해야 하나? 국내 호스팅(카페24) VS 해외 호스팅(클라우즈 웨이즈)
티스토리가 아니 카카오가 돈에 미처 시작한 에드센스 대란이 워드프레스로 옮겨 가면서 유튜브와 같은 SNS에서 블로그로 수익을 얻으려면 어떤 매체가 좋은지 많은 콘텐츠들이 올라오고 있다. 기존에 티스토리로 수익 실현을 하던 블로거는 아직도 기회가 있다고 말하며 오히며 티스토리를 떠나는 요즘이 더욱 좋은 기회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이제 티스토리는 끝이다. 더 이상 다음 노출은 기대할 것이 없다며 워드프레스가 답이다라며 워드프레스를 추천하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일단 티스토리는 연습용이지 이제는 정말 수익 실현은 쥐꼬리 만큼이 다 일 것이다. 이 글도 새로 시작한 워드프레스에 작성하고 있다. 그럼 워드프레스는 한다고 치고 어떤 호스팅(집)에 세를 얻을 것인가?
가장 많이 추천하는 호스팅은 두가지이다. 국내 호스팅으로 카페24와 해외 호스팅으로 클라우즈웨이즈이다. 둘 다 장단면이 있다고 하는데 일단 카페24로 하자.(개인적 의견) 클라우즈웨이즈 호스팅을 추천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이유는 속도와 안정성이라고 한다. 국내 호스팅을 추천하는 사람들은 클라우즈웨이즈 호스팅을 추천하는 사람들을 레퍼럴(추천) 팔이들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선택하는 것은 개인이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일단 이곳에서는 국내 호스팅은 카페24의 도메인과 호스팅을 사용해 초보자들이 쉽게 워드프레스에 입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내 호스팅 카페24의 장점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면 좋은 점은 일단 메뉴가 한글이라는 것이다. 그 외에도 카페24는 국내 사용자가 가장 많은 호스팅 업체이다. 사용자.cafe24.com이라는 무료 도메인도 사용할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를 특별히 설치하지 않아도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라는 서비스로 클릭 한번이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려면 SSL이나 기타 도메인 연결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도메인 연결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타사의 도메인을 사용할 수도 있고 카페24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카페24에서 구매한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도메인 연결이 클릭 한번에 끝이 난다.
가격은 월 500원부터 33,000원까지 다양하며 초보자는 빌드업인 월 1,100짜리 호스팅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일단 이거로 시작해 점차 올려가자.
가입과 설치 같은 사항은 다음 포스팅으로 미루고 여기서는 워드프레스 초기 세팅에 필요한 사항만 간략하게 알아보자
워드프레스 세팅에 필요한 것들(블로그 글쓰기용)
워드프레스는 자체적으로 다양한 테마와 프러그인을 제공한다. 너무 많아서 고르기가 쉽지 않다. 이 포스팅에서는 최소한의 프러그인만 소개하기로 한다. 테마는 워드프레스의 겉모양과 글쓰기의 기본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원프레스나 제너레이트프레스를 사용한다. 프러그인은 사이트 최적화, 검색엔진최전화, 에드센스 관련 그리고 글쓰기 에디터 관련 프러그인만 사용하겠다.
- 사이트 최적화 관련: JetPack, 404 Redirect, Simple web Image, Amp
-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Yoast SEO, 쉬운 목차, Google Site Kit
- 에드센스 관련: Ad insert, ads.txt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