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는 정당의 우두머리를 말한다. 당대표는 당원들이 선출하며 월급, 급여가 없는 봉사직이다. 하지만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에 당선된 의원들이 직접 국회에서 교섭활동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뽑는데 이를 원내대표라고 한다.
당대표와 원내 대표의 차이점
현역 국회의원으로 의회(국회) 내에서 정당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는 국회의원을 원내대표라고 하며 원내 대표의 선출은 당 내에서 현역 국회의원만이 선출권과 함께 출마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당대표는 전 당원을 대표하는 자리이기에 각 당의 정관에 따라 일정 수준의 이상의 조건을 갖춘 당원이 직접 선출한다. 때문에 당대표는 현역 국회의원이 아닐 수도 있다.
당대표는 정당의 공식적이 대표자이며 원내 대표는 의회 내에서 정당을 대표한다. 때문에 당대표와 원내 대표가 하는 일이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의회 내에서 원구성이나 기타 교섭 활동에는 원내 대표가 맡고 있으며 그외 모든 당의 활동은 당대표가 권한을 가지고 있다.
원내 대표는 현역 국회의원이기에 국회의원 자격을 상실하면 원내 대표 자리도 상실하게 된다.
당대표와 원내 대표의 월급 급여는?
당대표는 명예직으로 월 급여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당 대표로써 활동하는 데 필요한 실비를 제공한다. 일명 법카…. 우리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판공비의 범위를 훌쩍 뛰어 넘는 판공비를 받기에 급여가 없다고 볼 수는 없다. 실제로 얼마전 국민의힘 당대표였던 이준석의 당원권 정지로 인해 이준석 대표의 월 2000만 원 한도의 법인카드 사용을 정지한다는 뉴스기사가 난 적이 있다. 또한 당 대표 뿐만이 아니라 당 대표를 보좌하는 당 대표실 직원들도 월 200~300만 원 한도의 법인카드를 지급 받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