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없는 사회가 되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 가지고 있는 신용 카드는 포인트 제도가 있다. 이 신용 카드 포인트는 직접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금으로 전환을 할 수 있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전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모든 카드가 현금화가 가능하지는 않고 현금화가 가능한 카드는 따로 있다. 현금화가 가능한 카드와 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신용 카드 포인트 현금화 제도
현재 본인이 사용중인 신용카드가 있거나 과거에 사용한 적이 있다. 매년 신용카드 포인트가 3조원 넘게 쌓이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고 사라지는 포인트가 약 100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신용카드 포인트란 카드사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 일부를 포인트로 전환하여 카드 사용자에게 돌려주는 서비스이다. 카드사별로 다르지만 카드 포인트 소멸 기한이 있다. 카드 포인트는 적립 후 60개월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사용해야 한다. 카드 포인트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방법은 현금화하거나 국세 납부, 기부를 하는 방식도 있으며 항공마일리지로 변활 할 수도 있다.
신용 카드 포인트 현금화가 가능한 카드
비씨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하나카드, 삼성카드, 씨티카드, 우체국, 롯데카드 등이 가능하다.
카드포인트 현금화 방법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 할 수 있는 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 고객센터 문의전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카드사에서 직접 현금화를 하면 카드 포인트로 카드 대금 결제에 쓰거나 카드 대금 계좌로 입금을 할 수 있다. 그런데 개인이 사용하는 카드가 한 회사의 것이라면 간단하게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하면 간단한데 그렇지 못하고 여러 개라면 번거롭다.
카드가 여러개인 경우에는 카드사와 관계없이 포인트 현금 전환이 가능한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나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여신 금융협회(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통한 카드포인트 현금화 방법
위 링크는 클릭하거나 여신금융협회 혹은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검색해 공식 사이트에 들어간다.
첫 화면에서 통합조회/계좌입금/기부를 클릭해 바로가기 한다.
비회원 혹은 회원으로 조회를 할 수 있으며 비회원도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치면 조회할 수 있다. 휴대전화 인증이 편리하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에 대한 동의를 한다.
휴대전화인증이 끝나면 위임 동의를 한다. 위임은 카드 소유자 본인이 여신금융연합회에 카드에 조회 입금을 할 수 있는 위임을 주는 것이다.
다음을 누른다. 우선 통합조회 후 현금을 받을 본인 명의의 계좌 번호를 인증한다. 포인트는 1포인트당 1원으로 계산된다. 현대카드의 M포인트는 다른 방법으로 현금화를 해야 한다.
현대카드 M 포인트와 농협카드 포인트가 있다.
포인트 계좌입금/ 기부하기를 클릭해 계좌 정보를 넣는다.
카드사별로 입금 시간이 다르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자
입금이 처리되었다.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를 통해 카드포인드를 현금으로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어카운트인포를 통한 카드 포인트 현금화 방법
어카운트인포는 모바일 앱이다. 다음의 방법으로 카드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다.
- 어카운트인포 앱을 다운로드한다.
- 다양한 인증 방법으로 인증하고 로그인 한다.
- 카드 포인트 현금화 버튼을 클릭한다.
- 위임장은 여신금융협회와 같이 동의하고 진행한다.
- 나머지는 여신금융협회와 동일하게 현금화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소멸하는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신금융사이트를 활용한 방법과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한 방법은 접속하는 방식만 다를 뿐 모두 여러 종류의 카드사를 한번에 통합 검색해 현금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대카드 M포인트는 자체 사이트에서 변환하여 현금화 할 수 있다. 다음 포스팅으로 현대카드 M포인트를 현금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