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수많은 저품질과 최저 수익으로 워드프레스라는 것을 하게됐다. 몇년전에 설치형으로 시도했지만 능력부족으로 포기하다가 최근 많은 정보들이 있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아직 첫 수익은 없지만 승인은 받은 상태다.
이 글은 변경 사항이 생길 때마다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초보 워드프레스 설치에서 승인까지
- 2023년 7월 30일에 카페24에서 도메인을 구입하고 호스팅을 신청했다.
- 2023년 8월 4일 글이 5,6개 정도에 에드센스를 신청했다.
- 2023 8월 20일 글이 20개 정도 되어서 승인이 한번에 났다.( 처음 있는 일이다. 그동안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최소 2번의 거절을 당했다.)
- 1000자, 2000자, 전문적인 글과 일관된 주제의 글… 모두 맞고 모두 틀리다. 아무도 알 수 없다.
- 나 같은 경우에는 카테고리 없이 이것 저것 잡블로그로 승인을 받았다.
- 에드센스 승인을 위해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복사 붙이기이다. 그대로 책을 그대로 타이핑하는 것이다. (chat gpt로 승인받기 이런거에 현혹되지 말자. 그냥 글쓰기 연습을 한다 생각하고 글을 쓰면된다.
- 언제가는 승인이 된다. 티스토리 하면서 빠르게 승인을 받은 것은 1주일, 가장 길게 승인을 받은 것은 1년 6개월이다. 아직도 못 받은 블로그도 있다.(지금은 삭제)
티스토리 20개와 워드프레스 3개(9월 2일에 하나 더 만들었다.) 승인 신청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티스토리보다는 워드프레스가 승인이 더 쉬운감이 있다. 기분탓일 수도 있다. 티스토리 운영을 하면서 쌓였던 글쓰기 방식이 워드프레스에 적용되면서 더 쉽게 승인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카페24 도메인과 호스팅의 장점
워드프레스를 위한 호스팅 서비스에 대해 잘 모른다. 일단 호스팅과 도메인을 한 업체에서 해결하고 도메인 연결과정이 따로 필요치 않아서 시작했다. 일단 만족한다. 호스팅 서비스의 속도 문제로 더 비싼 해외 호스팅을 소개하는 사람도 있지만 일단 카페24로 시작한다.
워드프레스 수익 현황
- 2023년 8월 23일 현재 0달러
- 2023년8월 25일 0.01 첫 수익이 났다. 그러나 클릭이 아닌 수익이다. 클릭 없이도 가끔 조회수에 의해 0.01,2 정도는 수익이 나온다.
- 2023년 8월 27일 첫 클릭 발생
- 2023년 8월 31일 누적 5달러 달성
- 2023년 9월 13일 누적 6.75달러 달성 후 하락
- 운좋게 키워드 하나가 상단에 꽃혔다. 그러나 이슈가 서서히 사라지면서 다시 0의 행진이 진행
워드프레스 초기 세팅 테마와 플러그인
- 테마는 OnePress
- 플러그인은 아래 그림과 같다.
2023년 9월 10일 에드센스 화면의 AMP가 거슬려 AMP플러그인을 설치했다. 모바일 환경 강화하는 거라고 하던데… 빠르단다. 광고 설정도 따로 해줘야 한다.
워드프레스와 에드센스 참고 유튜버
여러 유튜버의 영상을 보지만 세팅과 관련해서는 이사양잡스 채널을 시청하고 있다. 이사양잡스 채널에는 클라우즈웨이즈 호스팅을 추천하지만 여기서 카페24로 해본다. 사실 클라우즈웨이즈 워드프레스도 운영중이다. 승인은 났지만 아직 수익은 없는 상태이며 글 작성도 클라우즈웨이즈 보다는 카페24 워드프레스에 더 많은 글을 쓰고 있다. (카페24 1개, 클라우즈웨이즈 2개)
최근에는 같이 성장하는 느낌으로 조낙타 유튜브를 보고 있다. 이 사이트보다 한달 정도 빨리 만들어졌다. 같이 비교하면서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워드프레스 초보이지만 같이 성장할 동반자로 여기며 보고 있다.
워드프레스로 수익을 얻기 위해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것들
워드프레스을 운영하며 에드센스 수익을 얻기 위해 해야 할 것은 글쓰기이다. 포기하지 않고 글을 쓰는 것… 유튜브나 강의를 들의면서 이런 주제를 해라, 이것들을 해라하는 것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 일단 seo에 최적화하기 위한 글쓰기를 연습하는 것이다.
티스토리를 하면서 느낀 것은 하루 하루 일희일비할 것이 없다는 것이다. 0.01달러에서 시작해 80달러까지 갔지만 한 순간에 날아간 적도 있다. 그래서 이번에 워드프레스로 하면서 다짐한 것은 승인을 위한 글쓰기 보다는 수익을 위한 글쓰기를 꾸준히 하는 것이다. 지금 티스토리의 유입경로는 대부분 네이버이다. 다음 노출은 거의 없는 편이다. 저품질이 아닌데도 다음 노출이 안된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실망이다. 에드센스 유튜브를 보다보면 하루 100달러, 하루 100만원, 한달 1000만 원 버는 비결… 이런 주제로 영상이 올라온다. 이런류의 영상을 보다보면 이런 생각이 든다. 그리고 하루 퇴근하자 10분 혹은 1시간으로 월 100만 원 벌기.. 이런 영상도 그냥 그렇구나 정도로만 보자.. 할 수도 있고, 할 수도 없는 경우이다. 하기 나름이다.
‘ 난 블로그 글쓰기에 재능이 없구나’
그래서 멘탈이 중요하다. 지금 전업 블로거가 아니다. 지금 하는 블로그는 5년 10년 후를 위한 블로그이다. 멘탈을 잡자
업데이트 일자
- 2023.8.26
- 2023.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