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럽축구리그 선수들의 중동이나 사우디아라비아 리그로 진출하는 기사가 많다. 그중 구단의 이름이 알~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알은 알 나스르, 일 힐랑, 알자지라, 알라 등 아랍어에서 많이 사용하는 정관사이다. 사물이나 기관이나 사람의 이름 앞에 사용한다.
아랍어 알(al) 의 뜻
알은 영어의 THE에 해당되는 정관사이다. 정관사는 지칭하는 대상이 조금이라도 특정성을 가지는 대상일 경우에 사용되는 관사이다. 예를 들어 알라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다. 알라는 중동 지역에서 사용하는 유일신이 야훼를 가리키는 호칭이다. 신을 뜻하는 일라와 유일성을 강조하는 알이 합해저 알일라 -> 일을 생략하고 알라로 사용한다.
알은 사물이나 기관 사람의 이름 앞에 사용한다고 했다. 기관의 대표적으로 알자지라라는 방송사를 많이 들어 보았다. 알자지라는 반도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아라비아 반도를 뜻하는 것일 것이다.
호날두가 소속돼 있는 알 나스르 축구팀은 승리를 뜻한다. 영어로 표현하면 THe victory이다. 한국인 장현수 선수와 첼시에서 뛰던 쿨리발리 선수가 소속된 알 힐랄 구단의 뜻은 초승달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알은 사람 이름 앞에 붙으면 ~의 가문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중동 선수의 이름에 알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우디의 국부 빈 살만의 공식 이름은 무함마드 빈 살만 알사우드이다. 사우드 가문의 무함마드 빈 살만이라는 뜻이다.
사우드 가문은 사우디아랍비아의 나라 이름의 시작이기도 하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뜻은 사우드 가문의 아랍 왕국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