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CTR 페이지 RPM CPC 노출수 뜻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에드센스 수익금을 받는 사람들이 항상 에드센스 사이트에서 보는 것이 Page CTR, PageRPM, CPC 같은 용어들이다. 이 용어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에드센스 실적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6(7)가지 요소가 있다.

  • 페이지뷰
  • 노출수
  • 클릭수
  • 페이지 CTR
  • CPC
  •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에드센스 실적보고: 페이지CTR, 페이지 RPM, CPC, 노출수, 페이지 뷰, 클릭수, 예상수익 뜻

아래 예시는 보여주기 민망한 본 블로그의 실적보고서이다. 참고만 하자.

페이지뷰

페이지뷰(PageView)는 한 마디로 내 블로그에 몇 개의 포스팅을 보았는가이다. 실제 방문자의 수가 아니다. 방문자보다 페이지뷰가 많을 수 있다.


노출수

노출수는 광고의 노출수를 의미한다. 한 페이지 당 적어도 1개 이상의 광고가 송출되기 때문에 노출수는 페이지 뷰 보다 몇 배 많은 수치가 나온다. (노출되는 만큼 클릭이 난다면? )


클릭수

클릭수는 노출된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뜻한다. 위 사진으로 보면 현재까지 총 9번의 클릭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CPC(cost per click)

클릭 당 가격으로 하나의 광고가 클릭되었을 때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한다. 위 예를 보면 하나의 광고를 클릭했을 경우 0.08로 매우 낮은 수치이다. 0.08 * 9 = 0.72로 바로 0.72가 예상 수입이 된다. 보통 광고 단가로 표현하면 모든 광고가 같은 단가가 아니기에 클릭한 모든 광고의 평균치이다.

이 CPC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한다. 단가가 높은 광고가 붙을 수 있는 키워드의 포스팅을 하거나 의도적으로 내 광고 센터에서 낮은 단가의 광고를 삭제하는 것이다.


페이지 CTR (click through ratio)

페이지 CTR은 클릭수를 페이지 뷰로 나눈 것에 100을 곱한 수이다. 9/230*100 = 3.913…. 3.91%로 나온다. 이 수치가 높다는 것은 페이지(포스팅)을 보면서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단순히 포스팅을 보는 것에서 광고 클릭까지 한다면 좋은 포스팅이고 포스팅의 내용과 광고가 일치한다는 것일 수도 있다. 이는 블로거가 검색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하는 것과도 관계가 있다.


페이지 RPM(revenue per mile)

revenue는 매출, 수익을 뜻하며 mile은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여기서는 1000을 의미한다. 그래서 페이지뷰 1000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수익이다. 추정치이다. 위를 예를 들면 오늘 페이지뷰 는 230이지만 만약 페이지뷰가 1000이 되면 3.32 달러의 수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도 만약에, 혹은 추정치이다. 이 수치는 높은면 높을 수록 좋다.


예상 수입

예상 수입은 클릭수 * CPC를 곱한 값이다. 클릭수가 많고 CPC가 높으면 높을 수록 수익이 많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하지만 높은 예상 수입이었다가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 이는 무효클릭일 경우이다. 포스팅을 보다 광고를 클릭했다 빨리 빠져 나올 때 당시에는 클릭으로 카운팅되지만 후에 광고노출 시간을 계산해 잘못된 클릭, 무효 클릭으로 카운팅해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다. 무효 클릭이 많으면 에드센스 게재 금지 조치를 당할 수도 있다.



이는 아는 지인들이 도와준다고 광고를 클릭할 경우나 악의적으로 경쟁 포스팅을 게재한 다른 블로거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해 블로그를 하는 모든 분들이 하루 빨리 일 100달러 이상의 수익을 받길 고대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